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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cense Study/컴퓨터 활용능력 1급

컴퓨터 활용능력(컴활) 1급 필기

컴퓨터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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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기억 장치

  • RAM (Random Access Memory) 휘발성 메모리 , 읽기 와 쓰기 가능항목 SRAM(Static RAM) DRAM(Dynamic RAM)
    주 용도 캐시 메모리 주 기억 장치
    재충전 불필요 필요
    집적도 낮음 높음
    구조 복잡 단순
    접근 속도 빠름 느림
    가격 고가 저가
    소비전력 많음 적음
  • ROM (Read Only Memory) 비 휘발성 메모리 , 읽기만 가능Mask ROM 제조 과정에서 미리 내용을 기억시킨 ROM으로 사용자가 수정 불가능
    PROM 사용자가 ROM Writer를 이용하여 한번만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음
    EPROM 기록된 내용을 자외선을 이용하여 여러번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기록할 수 있음
    EEPROM 기억된 내용을 전기를 이용하여 여러번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기록할 수 있음

보조 기억 장치

  • 하드디스크 (Hard Disk)
    • 자기 디스크를 이용한 저장 장치로, 개인용 컴퓨터에서 보조 기억 장치로 주로 사용
    • 저렴한 가격에 고용량을 이용할 수 있다
    • 하드디크스 연결 방식SATA(Serial ATA) : 직렬방식 , PATA방식 보다 속도 빠름 , SATA2,3 등 숫자가 높을수록 속도 빠름 , 전원이 켜져있어도 연결 가능한 핫플러그인 방식
    • PATA(Parallel ATA) : 병렬방식 EIDE방식 (에이드 먹을땐 파스타)
  • CD-ROMCD-R 사용자가 한번만 기록할 수 있는 CD
    CD-RW 사용자가 최대 1,000번 정도 내용을 다시 기록할 수 있는 CD
    CD-DA , CD-V 오디오용 콤팩트 디스크 , 비디오용 콤팩트 디스크
    CD-I 대화형 CD , 오디오나 TV에 연결하여 멀티미디어를 가능하게 해주는 CD
    CD-G 오디오용 콤팩트 디시크 규격을 바탕으로 한 광 디스크 매체로 정지화상을 표시할 수 있는 CD
  • 600 ~ 700MB 크기의 대용량 정보를 저장하는 매체로 , 읽기 전용 기억 장치이다
  •  DVD
    • CD와 외관이 동일하면서 화질과 음질이 뛰어난 영상물 저장에 적합한 , 차세대 영상을 주도해 나갈 정보 매체
    • 레이저의 파장이 짧기 때문에 4~17GB의 대용량을 저장
    • MPEG-2 영상 압축 방식을 이용하여 고해상도 비디오 영상을 즐길 수 있다
    DVD-RW CD-RW처럼 여러번 쓰고 지울 수 있다
    DVD-RAM 상 변화 디스크를 이용해서 앞면과 뒷면에 기록할 수 있으며 10,000회 이상 기록과 수정이 가능하고 기록상의 결함을 관리할 수 있어서 하드디스크 처럼 사용이 가능
  • SSD (Solid State Drive)
  • 하드 디스크를 대체할 무소음 , 저전력 , 소형화 , 경량화 , 고효율의 속도를 지원하는 차세대 반도체 보조 기억 장치
  • 비 휘발성 매체로 반 영구적 데이터를 기억시킬 수 있고, 주 기억 장치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
  • 기타 기억 장치캐시 메모리(Cache Memory) CPU 와 주 기억 장치 사이에 존재하는 고속 메모리 (병목 현상 해결)
    버퍼 메모리(Buffer Memory) 동작속도 , 접근속도 등에 차이가 나는 두 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두 장치간의 속도 차이를 줄일때 사용하는 임시 기억장치
    가상 메모리(Virtual Memory) 보조 기억 장치를 주기억 장치처럼 사용하여 주기억 장치 용량의 기억 용량을 확대하여 사용하는 방법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 전기적 성질을 이용하여 데이터의 기록 및 삭제를 수행할 수 있는 비휘발성 메모리 (디지털 카메라 , MP3 등 디지털 기기에서 사용)
    연관 메모리(Associative Memory) 데이터를 가져올때 주소 참조가 아닌 내용의 일부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메모리

펌웨어 (Firm ware)

  • 하드웨어 와 소프트웨어의 중간적인 특성을 지닌다
  • ROM에 소프트웨어를 저장한 것으로 하드웨어 교체없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만으로 시스템의 성능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컴퓨터 발전 과정

      1. 연산을 위한 톱니바퀴 형태의 계산기
      2. 곱셈과 나눗셈이 가능한 계산기
      3. 함수가 가능한 계산기
      4. 천공카드 : 홀러리스 가 발명
      5. MARK - 1 : 베이컨이 기계식 컴퓨터 발명
      6. 에니악 : 최초의 전자식 컴퓨터
      7. 에드삭 : 폰 노이만의 내장 방식 아이디어 제안으로 윌키스가 발명
      8. 에드박 : 폰 노이만이 자신의 아이디어로 직접 발명
      9. 유니박 : 최초의 민간 용도(상업용) 전자 계산기
      • 컴퓨터 발전 세대별 특징
        • 1세대: 기계어사용, 하드웨어중심, 일괄처리시스템
        • 2세대: 고급언어 개발, 운영체제 도입, 온라인 실시간 처리, 다중 프로그램
        • 3세대: 시분할처리, 다중처리, OCR,OMR,MICR,MIS도입
        • 4세대: 개인용 컴퓨터 개발, 마이크로프로세서 개발, 네트워크, 분산처리
        • 5세대: 인터넷, 인공지능, 퍼지 이론, 패턴 인식, 전문가 시스템 등 신기술 개발
      • 컴퓨터의 발전 세대별 주요소
        • 1세대: 진공관
        • 2세대: 트랜지스터
        • 3세대: 집적회로
        • 4세대: 고밀도 집적회로
        • 5세대: 초밀도 집적회로
      • 컴퓨터 정보처리 방식일괄처리 시스템 처리할 데이터를 일정량 또는 일정기간 동안 모았다가 한번에 처리하는 방식
        실시간 처리 시스템 처리할 데이터가 생겨날 때 마다 바로 처리하는 방식
        *다중 프로그래밍 1대의 중앙처리장치(CPU)로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
        시분할 시스템 1대의 시스템을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사용하는 방식
        *다중 처리 시스템 처리 속도를 향상시킬 목적으로 하나의 컴퓨터에 **여러개의 중앙처리장치(CPU)**를 설치하여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방식
        분산처리 시스템 여러대의 컴퓨터들에 의해 작업들을 나누어 처리하여 그 내용이나 결과를 통신망을 이용하여 상호 교환 되도록 연결되어 있는 시스템
      • 인터넷 부정 행위와이어태핑(Wiretapping) 통신 회선상에 전송되고 있는 정보나 데이터를 상대방 모르게 입수하는 행위로 도청을 의미
        스니핑(Sniffing) 네트워크 주변을 지나다니는 패킷을 엿보면서 계정과 패스워드 등의 정보를 알아내는 행위
        스푸핑(Spoofing) 어떤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 처럼 속임수를 사용
        웜(Worm) 자기 스스로를 계속하여 복제함으로써 시스템의 부하를 증가시켜 시스템을 다운시키는 프로그램
        트랩도어(Trap Door or Back Door) 특정한 시스템에서 보안이 제거되어있는 비밀통로
        트로이 목마(Trojan Horse) 시스템에 불법적인 행위를 수행하기 위하여 다른 프로그램의 코드로 위장하여 특정한 프로그램을 침투시키는 행위
        DOS(Denial Of Service) 대량의 데이터 패킷을 통신망으로 보내거나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방식으로 시스템의 정상적인 동작을 방해
        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분산서비스 거부 공격 해킹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여러 사용자의 컴퓨터가 특정 사이트에 대용량의 패킷을 연속적으로 보내도록 하여 해당 사이트의 시스템을 마비시키는 행위
      • OSI 7계층1. 물리(Physical) 단지 데이터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해서 주고받는 기능을 진행하는 공간 데이터 전송 리피터,케이블,허브 등
        2. 데이터링크(Data Link) 물리 계층으로 송수신 되는 정보를 관리하여 안전하게 전달되도록 도와주는 역할 에러검출 , 재전송 , 흐름제어 브릿지 , 스위치
        3. 네트워크(Network)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가장 안전하고 빠르게 전달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라우터를 통해 이동할 경로를 선택하여 IP주소를 지정하고 , 해당 경로에 따라 패킷전달 라우팅 , 흐름제어 , 오류제어 , 세그먼테이션 라우터 , IP등
        4. 전송(Transport) TCP와 UDP 프로토콜을 통해 통신을 활성화 한다. 포트를 열어두고 프로그램들이 전송을 할 수 있도록 제공 TCP : 신뢰성 , 연결지향 UDP : 비 신뢰성 , 비연결 , 실시간 TCP , UDP
        5. 세션(Session)) 데이터가 통신하기 위한 논리적 연결 담당 TCP/IP 세션을 만들고 없애는 책임 API , Socket
        6. 표현(Presentation) 데이터 표현에 대한 독립성을 제공하고 암호화 하는 역할을 담당 파일 인코딩 , 명령어 포장 , 압축 ,암호화 JPEG , MPEG
        7. 응용(Application) 최종 목적지로 , 응용 프로세스와 직접 관계하여 일반적인 응용 서비스를 수행 사용자 인터페이스 , 전자우편 , 데이터베이스 관리 HTTP , FTP , DNS
      • 네트워크 관련 장비허브(Hub) 근거리 통신망에서 여러 대의 단말기를 접속하는 장치
        스위칭 허브  
        (Swiching Hub)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로, 더미 허브(Dummy Hub) 와는 달리 노드가 늘어나도 속도에는 변화가 없음
        라우터  
        (Router) - 랜을 연결하여 정보를 주고받을 때 송신 정보에 포함된 수신처의 주소를 읽고 가장 적절한 통신통로를 이용하여 다른 통신망으로 전송하는 장치
        • 서로 다른 프로토콜로 운영되는 인터넷을 접속할 때 반드시 필요한 장비 | | 게이트웨이 (Gateway) |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상호 접속하거나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경우에 변환 작업을 수행하는 장치 | | 리피터 (Repeater) | 디지털 방식의 통신 선로에서 전송 신호를 재생시키거나 출력 전압을 높여 전송하는 장치 | | 브리지 (Bridge) | - 두 개의 근거리 통신망(LAN) 시스템을 이어주는 접송장치
        • 양방향으로 데이터의 전송만 해줄 뿐 프로토콜 변환 등 복잡한 처리는 불가능
        • 네트워크 프로토콜과는 독립적으로 작용하므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여러 단말들의 통신 프로토콜을 바꾸지 않고도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음 | | 백본 (Backbone) | 등뼈 또는 척추의 뜻으로 브랜치 랜(Branch LAN) 사이를 연결하도록 설계한 고속 네트워크 | |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NIC) | - 컴퓨터와 컴퓨터 또는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
        • 정보 전송 시 정보가 케이블을 통해 전송될 수 있도록 정보 형태를 변경함
        • 이더넷 카드(LAN 카드) 혹은 어댑터 라고 함 |
      • 인터넷 서비스월드 와이드 웹(WWW) 하이퍼 링크를 이용하여 인터넷 상에 있는 정보를 통일된 방법으로 찾아볼 수 있도록 해주는 세계적인 인터넷 망
        전자우편(E-Mail) 인터넷을 이용한 메세지의 송수신 서비스
        텔넷(Telenet) 원격의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
        FTP 원격의 컴퓨터 간에 파일 송수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
        유즈넷(Usenet) 특정한 주제나 관심사에 대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인터넷 게시판
        IRC(인터넷 릴레이 챗) 인터넷을 통한 채팅 서비스
        아키(Archie) 익명의 FTP 서버에 있는 파일을 검색하는 서비스
        고퍼(Gopher) 메뉴 선택 방식으로 각종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
        베로니카(Veronica) 고퍼 서버들을 검색해서 조건에 알맞는 자료만 찾아주는 서비스
        웨이즈(WAIS) 키워드를 이용한 데이터 베이스를 검색
      • FTP (파일 전송 프로토콜)
        • 연결제어 : 연결설정 - 데이터 전송 - 연결해제
        • 흐름제어 : 통신망에 흐르는 패킷 수 를 조정하여 시스템 전체의 안정성 유지
        • 오류제어 : 전송중에 발생한 오류를 검출하고 복원
        • 동기화(Synchronization) : 송/수신 축이 같은 상태를 유지하도록 타이밍을 맞추는 기능
      • IP 주소 체계 특징
        • IPv4
          • 클래스 별 주소 부여방식이 다름
          • 32비트 주소를 8비트 씩 마침표(.)로 구분
          A 클래스 국가 , 대규모
          B 클래스 중대형
          C 클래스 소규모
          D 클래스 멀티 캐스트
          E 클래스 실험용
        • IPv6
          • 송/수신자 에 따라 유니캐스트 , 멀티캐스트 , 애니캐스트 로 나뉨
          • 128비트 주소를 16비트씩 콜론(:) 으로 구분
          유니 캐스트 단일 송신자 와 단일 수신자
          멀티 캐스트 단일 송신자 와 다중 수신자
          애니 캐스트 단일 송신자 와 가장 가까이 있는 단일 수신자
      • 소프트웨어 분류상용 소프트웨어 정식으로 대가를 지불하고 사용해야 하는 것으로 , 해당 소프트 웨어의 모든 기능 사용가능
        셰어웨어 기능 혹은 사용기간에 제한을 두오 배포하는 것으로 ,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공개 소프트 웨어 무료로 사용 또는 배포가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주로 인터넷을 통해 배포 된다
        데모 버전 정식 프로그램의 기능을 홍보하기 위해 사용기간을 제한한 프로그램
        패치 버전 이미 제작하여 배포된 프로그램의 오류 수정 혹은 기능향상을 위해 일부 프로그램을 수정하여 배포
        알파 버전 제작회사 내에서 성능을 시험하기 위한 테스트용 버전
        베타 버전 공식 프로그램을 발표하기 전 일반 사용자에게 공개되어 제공되는 버전
        트라이얼 버전 상용 소프트웨어를 일정기간 동안 사용해 볼 수 있는 체험판 프로그램
        번들 특정한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구매 했을때 끼워주는 소프트웨어
      • 문자 데이터 표현 방식BCD 코드 2세대 컴퓨터에서 대부분 사용하는 기본코드 6비트 , 2^6 = 64가지 문자표현
        ASCII 코드 미국에서 추진된 정보 교환용 7비트 , 2^7 = 128가지 문자표현
        EBCDIC 코드 표준 2진화 10진 코드를 확장한 코드 8비트 , 2^8 = 256가지 문자표현
        유니코드 국제 표준으로 제정된 2바이트의 만국 공통의 국제 문자 부호 체계 최대 65,536자 표현 , 문자당 영어 / 비영어 공통적으로 16비트
      • 인터넷 전자우편 프로토콜SMTP 송신전용(메일을 보내는 역할)
        POP3 수신전용(메일을 받는 역할)
        IMAP 멀티미디어 전자우편을 주고 받기 위한 인터넷 메일의 표준 프로토콜
        MIME 웹 브라우저 에서 제공하지 않는 멀티미디어 파일을 확인하여 실행시켜주는 프로토콜
        *****쉬운 암기방법POP3 : 팝팝팝 ! 신난다 메일 왔다 ! 메일 가져오기IMAP : 임맵 ! 하란대로 해 ! 표준 프로토콜
      • MIME : MI 디어 ME 미디어 주세요 . 멀티미디어 파일 확인 및 실행
      • SMTP : Send Mail 다른사람에게 메일 전송
      • 정보 통신망의 구성 형태와 특징스타(Star)형 허브에 모든 노드를 직접 연결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식 문제 파악 , 수리가 쉽지만 허브가 고장나면 네트워크가 마비됨
        버스(Bus)형 모든 네트워크 노드를 하나의 케이블로 연결 케이블 중단에는 종단 장치가 있어야함
        링(Ring)형 모든 컴퓨터를 하나의 링으로 연결 통신제어 간단 , 신뢰성 높음 , 문제 파악 및 수리가 어려움
        트리(Tree)형 하나의 컴퓨터에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확장 네트워크 구축 쉬우나 확장이 많을 경우 트래픽이 가중될 수 있음
        망(Mesh)형 네트워크 상의 노드들이 서로 간에 연결하는 방식으로 WAN에 주로 사용 측정 노드에 이상이 생겨도 전송이 가능하나 구축하기 어려움
      • 연산 장치(ALU)가산기 덧셈
        보수기 뺄셈
        누산기(ACC) 일시적으로 결과 저장
        데이터 레지스터 연산에 사용될 데이터 기억
        상태 레지스터 연산중 발생하는 상태값 기억
        인덱스 레지스터 주소 변경
      • 제어 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
      • 제어 장치프로그램 카운터 or 계수기 다음번에 실행할 명령어 번지 기억
        명령 레지스터 현재 실행중인 명령어 기억
        명령 해독기 명령 레지스터 명령어를 해독
        부호기 해독된 명령어를 각 장치로 보낼 제어신호
      • 데이터 기법데이터 웨어하우스 Data를 사용학 적절하게 변환하여 축적한 것
        데이터 마이닝 Data를 필요에 따라 추출 하는것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Data를 요구에 따라 이전하는것
        메타 데이터 필요에 따라 가공된 Data
        *해설데이터 마이닝 : 대량의 데이터 안에서 일정한 패턴을 찾아내고 , 정보를 추출메타 데이터 : 데이터에 대한 데이터 , 어떤 데이터를 설명하기 위한 데이터
      •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 데이터를 적절히 이동배치
      • 데이터 웨어하우스 : 데이터베이스 들의 모임
      • 멀티미디어 용어디더링 제한된 색상을 조합하여 복잡한 색이나 새로운 색을 만드는 작업
        모델링 렌더링을 하기 전에 수행되는 작업으로 , 물체의 형상을 3차원 그래픽으로 어떻게 표현할지 정함
        렌더링 3차원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중 하나로 물체의 모형에 명암과 색상을 입혀 사실감을 더함
        안티엘리어싱 픽셀 이미지 가장자리의 계단현상을 부드럽게 필터링하는 기술
        모핑 2개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연결하여 변환 통합하는 것으로 , 컴퓨터 그래픽 , 영화 등에서 많이 사용
        인터레이싱 흐릿했다가 점차 뚜렷하게 표현하는 기술
        메조틴트 무수히 많은 점과 선으로 이미지를 만드는 기술
      • 네트워크 운영 방식
        • 중앙집중(Host - Termine)
          • 작업에 필요한 모든 처리를 담당하는 중앙 컴퓨터 와 데이터의 입출력 기능을 담당하는 단말기로 구성되어 있음
          • 포인트 투 포인트(Point to Point) 방식으로 되어있어 유지보수가 쉬움중앙 컴퓨터와 단말기를 1:1 독립적으로 연결하여 언제든지 데이터 전송이 가능함
          • 전송할 데이터의 양과 회선 사용시간이 많을때 효율적
          • *포인트 투 포인트
          • 메인 프레임(Main Frame) 에서 많이 사용되던 방식으로 , 최근에는 잘 사용하지 않음
        • 클라이언트 / 서버 (Client / Server) 방식
          • 정보를 제공하는 서버와 정보를 요구하는 클라이언트로 구성
          •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두 처리능력을 가지고 있어 분산처리 환경에 적합함
        • 동배간 처리방식 (Peer to Peer)
          • 모든 컴퓨터를 동등하게 연결하는 방식
          • 시스템에 소속된 컴퓨터들은 어느것이든 서버가 될 수 있으며 동시에 클라이언트도 됨
          • 워크스테이션 혹은 개인용 컴퓨터를 단말기로 사용하는 작은 규모의 네트워크 구성에 많이 사용됨
      • 정보처리 시스템
        • 비 집중 처리 시스템
          • 자료가 발생되는 곳에 처리할 컴퓨터를 설치하는 시스템
          • 업무량이 증가함에 따라 처리할 컴퓨터의 수 늘어남
        • 집중 처리 시스템
          • 현장에서 발생한 자료를 중앙의 컴퓨터로 집중시켜 처리하는 시스템
          • 중앙으로의 집중 처리로 인한 시스템의 과부하와 시스템 장애 시 정보처리가 중단되는 현상이 발생
        • 분산처리 시스템
          • 각 지역별로 발생된 자료를 분산처리 하는 방식
          • 시스템의 과부하를 방지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안정성 , 유연성 , 신뢰성 , 확장성 등에서 유리
          • 클라이언트 / 서버 시스템 등이 있음
      • MPEGMPEG - 1 CD와 같은 고용량 매체에서 동영상을 재생하기 위한것
        MPEG - 2 ISO13818 로 규격화 된 영상 압축기술 (MPEG - 1 의 화질개선을 위한것)
        MPEG - 4 통신 , PC , 방송 등을 결합하는 양방향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구별을 통해 화상통신이 가능
        MPEG - 7 멀티미디어 정보검색이 가능한 동영상
        MPEG - 21 위의 MPEG 기술들을 통합해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 , 유통 , 보안 등 전 과정을 관리
      • 동영상 표준 압축 기법 손실 압축방법 최대 압축률 50:1
      • 사운드 파일 형식
        • WAV :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화 하여 나타내는 것으로 소리의 파장을 그대로 저장
        • MIDI : 컴퓨터 음악기기 의 인터페이스 방법으로 음악 합성기 , 디지털 피아노 등의 전자음악기기들을 컴퓨터에 연결하여 제어하고 관리하는 표준 인터페이스
        • 음의 강도 , 음의 형성 , 악기 종류 와 같은 정보를 기호화 하여 코드로 나타내는 방식
        • MP3 : MPEG 의 줄임말로 오디오 신호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고안된 압축방식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오디오 데이터를 MP3로 변환 할 수 있음
        • CD 수준의 음질을 유지하면서 데이터의 크기를 10/1 이상으로 축소
      • 사운드 압축 및 복원
        • FLAC(Free Lossless Audio Codec) : MP3 처럼 오디오 파일을 저장하는 파일형식
        • (무손실 압축)
        • AIFF(Audio Interchange File Format) : 비압축 무손실 압축포맷
        • (Mac OS 에서 표준 오디오 파일형식)
        • H.264 : 고선형 비디오의 녹화 , 압축 , 배포를 위한 가장 일반적인 포맷
        • (매우 높은 데이터 압축효율 , 동영상을 다른 코덱 대비 절반 정도의 용량으로 만들 수 있음)
        • WAV / WAVE : 무압축 방식 아날로그 형태의 소리를 데이터 손실 없이 그대로 디지털 형태로 만들어 뛰어난 음질
        *확장자
        • 그래픽 데이터 : BMP , WMF , TIF , GIF , JPEG , PNG , PCX , DXF 등
        • 오디오 데이터 : WAVE , MIDI , MP3 , AIFF , FLAC 등
        • 비디오 데이터 : AVI , DVI , MOV , MPEG , ASF , DIVX , H.264 등
      • 멀티미디어 의 특징통합성(Integration) 텍스트 , 그래픽 , 사운드 , 동영상 , 애니메이션 등 여러미디어를 통합
        쌍방향성(Interactive) 정보 제공자와 사용자간의 의견을 통한 상호작용
        디지털화(Digital)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
        비선형성(Non - Linear) 일정하지 않고 사용자 선택에 따라 다양한 방향 처리
           
      • 진법진법 설명 진법나열
        2진법 0 , 1 로 구성 0000 , 0001 , 0010 , 0011 …
        8진법 0~7 숫자로 구성 0 , 1~6 , 7 , 10 , 11~16 , 17 , 20~27
        16진법 0~9 숫자와 A~F(10~15) 문자로 구성 0 , 1~8 , 9 , A , B~E , F , 10 , 11~18 , 19 , 1A , 2A~2E , 2F …
        10진수를 2 , 8 , 16 진수로 변환방법
        • 정수 : 10진수의 값을 진수로 나누어지지 않을 때까지 나눈 후 나머지를 역순으로 나열한다.
        • 소수 : 10진수의 값을 진수로 곱한 값에서 소수 부분만 뽑아서 소수 자리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반복해서 진수를 곱한다.
        • 소수를 가지고 있는 실수 : 정수부와 소수부로 나눈다음 따로 2진수로 변환 후 나열한다.
      • BIOS 와 CMOS
        • BIOS (Basic Input Output System): 컴퓨터에서 전원을 켜면 맨 처음 컴퓨터의 제어를 맡아 , 가장 기본적인 기능을 처리 해 주는 프로그램
        • 특징 :
          • 운영체제(OS) 에서 입출력 장치나 주변장치를 구동하기 위한 집합체
          • 모니터 , 키보드 , 디스크 , 프린터 등 과 같이 하드웨어 장치와 관련된 기본적인 입출력
          • 전원을 켜면 가장 먼저 가동 , 기본 입출력 장치 , 메모리등 이상 유무 검사
          • 운영체제 가장 하위에 있는 부분
          • 메인보드 상에 위치한 EPROM 혹은 플래쉬메모리 칩에 저장
          • ROM에 저장되어있어서 ROM - BIOS 라고도 함
      • CMOS (Comple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 : 컴퓨터를 구성하는 하드웨어 정보를 알려주는 장치
      • 특징 :
        • 다른 램에 비해 전력소비가 매우 적어 아주 작은 전력만으로도 내용을 계속 유지가능
        • 어떤 장치가 저장되어있고 어떻게 제어를 할지 알려줌
        • 컴퓨터를 구성하는 하드웨어 환경을 CMOS에 저장하는것을 CMOS 셋업 이라고 함
        • BIOS에 내장되어있음
      • CMOS 셋업 설정 항목
        • 시스템의 날짜와 시간
        • 하드디스크 타입
        • 부팅 순서
        • 칩셋
        • 전원 관리
        • PnP
        • 시스템 암호
        • Anti-Virus

스프레드 시트

차트 종류

  • 세로 막대형 차트
    • 일정 기간의 데이터 변화를 보여주고 각 항목들을 비교할때 사용
    • 범주는 수평으로 , 값은 수직으로 구성되어 시간에 따른 변화를 강조
  • 가로 막대형 차트
    • 개별 항목들을 비교할때 사용
    • 범주는 수직으로 구성되고 값은 수평으로 구성되어 , 비교하는 값들을 강조하며 시간은
    • 강조하지 않음
  • 꺽은 선형 차트
    • 일정한 기간의 데이터 추세를 나타낼때 사용
    • 데이터 계열 하나가 하나의 선으로 표시
  • 원형 차트
    • 데이터 계열을 구성하는 항목을 항목 합계에 대한 크기 비율로 표시
    • 한개의 데이터 계열만을 가지고 있으므로 축이 없고 , 중요한 요소를 강조할 때 유용함
  • 분산형 차트
    • 여러 데이터 계열 값들의 관계를 보여주고 두개의 숫자 그룹을 xy 좌표로 이루어진 한 계열로 그림으로 표시
    • 데이터의 불규칙한 간격이나 묶음을 보여주고 주로 과학 데이터에 사용됨
  • 영역형 차트
    • 꺽은선형 차트와 거의 같은 용도로 사용되며 꺽은선형 차트가 시간에 따른 변화나 추세를 선으로 표시하는데 비해 영역형 차트는 영역으로 표시
  • 도넛형 차트
    • 원형 차트를 개선한 것으로 원형 차트는 하나의 계열을 가지는데 비해 다중계열을 가질 수 있음
    • 3차원 차트로 작성할 수 없음
  • 방사형 차트
    • 각 범주의 중간 지점에서 뻗어나가는 자체 값 축이 있음
    • 같은 계열의 값은 모두 선으로 연결됨
  • 표면형 차트
    • 표면형 차트는 두 데이터 집합에서 최적의 조합을 찾을때 유용함
    • 지형 지도에서 색과 무늬는 같은 값 범위에 있는 지역들을 나타냄
  • 프로시저 지우기 코드
    • Clear : 모두 지우기
    • ClearContent : 내용 지우기
    • ClearFormat : 서식 지우기
    • ClearComment : 메모 지우기

데이터베이스

    • 보고서 종류업무 문서 작성 보고서 기업에서 작성하는 세금 계산서 , 거래 명세서 등의 업무 양식용 보고서
      우편 엽서 보고서 우편 엽서용 보고서
      레이블 보고서 편지 봉투에 붙이는 주소 레이블을 인쇄용 보고서로 바꿔줌
      크로스탭 보고서 보고서를 가로 세로로 그룹화 하고 그 그룹한 데이터에 대해 계산을 수행